제네바교리문답강해 22주차(136~142문) (2015년 5월 31일)

8,837 2018.07.27 13:50

짧은주소

본문

[제 22주일]  제 1계명: 하나님께 영광

◉136문: 제 1계명을 말해 보십시오.
◉답: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출 20:2~3; 신 5:5~7)”

◉137문: 그 뜻을 설명해 보십시오.
◉답: 하나님께서는 이 부분을 율법 전체의 서문으로 사용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영원하신 분, 그리고 세상의 창조주라고 부르심으로써 세상 만물에 대한 명령권이 자신에게 있음을 주장하십니다. 그 후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분의 계명에 대해 친근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자신을 우리의 하나님이라고 부르십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우리의 구주시라면 우리는 마땅히 그분께 복종하는 백성이 되어야 합니다.

◉138문: 그러나 하나님께서 애굽 땅으로부터의 구원에 관해 하신 말씀은 특히 이스라엘 민족에게 하신 것이 아닙니까?
◉답: 육적인 관점에서 볼 때는 틀림없이 그렇습니다. 그러나 (영적으로 볼 때) 이 말씀은 보편적으로 우리 모두에게 다 해당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죄라는 영적 노예의 삶으로부터 그리고 사탄의 압제로부터 우리의 영혼을 구원하셨기 때문입니다.

◉139문: 하나님께서는 왜 율법의 서문에서 이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까?
◉답: 우리가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따르는 것이 얼마나 마땅한 일이며, 우리가 그 반대되는 일을 행하는 것이 얼마나 배은망덕한 일인가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시기 위함입니다.

◉140문: 제 1계명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바는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 속한 영광을 다른 데 두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141문: 다른 피조물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께만 돌려야 하는 영광은 무엇입니까?
◉답: 오직 하나님만을 경배하며 그분에게만 간구하고 그분만을 신뢰하는 것이며 하나님께 속한 모든 것을 그분께 드리는 것입니다.

◉142문: 제 1계명에서 하나님께서는 왜 “내 앞에서”라는 말씀을 덧붙이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감찰하고 계시고 알고 계시며, 인간들이 지니고 있는 은밀한 생각들의 판단자이시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단지 외적 신앙고백만을 통해서가 아니고 순전한 진리와 마음으로부터 나오는 사랑 안에서 하나님으로서 인정받기를 원하시고 계심을 뜻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