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교리문답강해 23주차(143~149문) (2015년 6월 7일)

12,180 2018.10.23 18:41

짧은주소

본문

[제 23주일]  제 2계명: 예배, 하나님의 질투, 죄의 전가, 축복과 저주(1)

◉143문: 제 2계명을 말해보십시오.
◉답: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출 20:4~5; 신 5:8~9)”

◉144문: 이 말은 하나님께서 어떤 형상도 만들지 못하도록 전적으로 금하시는 것입니까?
◉답: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형상화하거나 숭배할 목적으로만 어떤 형상을 만들지 않도록 금하실 뿐입니다.

◉145문: 하나님이 가시적 형상으로 표현될 수 없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답: 영원하고 파악될 수 없는 영이신 하나님과, 유형적이며 생기가 없고 부패하며 가시적인 물체 사이에는 어떤 일치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146문: 하나님을 그런 식으로 표현하기를 원한다는 것은 결국 하나님의 명예를 손상시킨다는 말이지요?
◉답: 예, 그렇습니다.

◉147문: 여기서는 어떤 예배 방식이 정죄되고 있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어떤 형상을 통해 우리에게 나타나시기나 하는 것처럼 그 형상 앞에 나아가 기도를 드린다든지, 그 형상 앞에 무릎을 꿇는다든지, 그 밖에 다른 공경의 표시를 하는 모든 것입니다.

◉148문: 그러므로 이 계명에서는 모든 조각이나 그림이 일반적으로 금지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해서는 안 되고, 단지 하나님으로 섬기기 위해 만들어지는 모든 형상들, 가시적인 형상들 안에서 하나님을 공경하는 일, 그리고 그것이 어떤 종류의 것이든 간에 이 형상들을 우상숭배로 오용하는 일이 금지되어 있는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까?
◉답: 그렇습니다.

◉149문: 제 2계명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답: 제 1계명에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예배해야 될 분은 다른 모든 신들이 배제된 하나님 자신뿐임을 선언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제 제 2계명에서는 우리를 모든 미신들과 육적인 예배 방식으로부터 구해내시기 위하여 무엇이 올바른 예배의 형식인가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계십니다.
댓글목록

류성민님의 댓글

2015년에 하셨던 강해인가 보네요~ 제네바교리문답 자체는 살펴본 적이 있어도, 강해를 들어본 적은 없어서 이 내용들이 너무 반갑고 귀하여 여겨집니다. 올려주신 파일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수고스럽게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목사님.  잘~ 배우겠습니다. (대신교단에 류성민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