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교리문답강해 46주차(309~314문) (2015년 11월 15일)

8,604 2018.10.27 06:47

짧은주소

본문

[제 46주일]  성례와 성령의 사역

◉309문: 말씀 이외에 하나님께서 우리와 교통하시는 다른 방도는 없습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말씀의 설교에 성례들을 덧붙여 놓으셨습니다.

◉310문: 성례란 무엇입니까?
◉답: 성례란 하나님의 은혜를 외적으로 증거하는 것으로써, 이 가시적인 실체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영적인 은사들을 제시해 주십니다. 이렇게 하시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마음속에 자신의 약속들을 보다 강력하게 새겨 넣으시기 위한 것이며, 우리로 하여금 이 약속들에 대해서 더 큰 확신을 갖도록 하시기 위함인 것입니다.

◉311문: 가시적이고 물질적인 실체가 우리의 양심을 견고하게 해 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말입니까?
◉답: 성례가 그 자체의 힘으로 그런 능력을 나타낸다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하나님이 그렇게 하실 목적으로 성례를 제정(制定)하셨다는 말입니다.

◉312문: 하나님의 약속을 우리 마음속에 인치시는 것은 성령님의 고유한 직무인데, 어째서 당신은 이것을 성례들에게 부여하고 있습니까?
◉답: 이 두 가지(성령의 사역과 성례의 기능)는 근본적으로 서로 다른 성격의 것입니다. 즉 우리의 마음을 움직여 감동시키시며 우리의 지각을 조명하시고, 또 우리의 양심을 굳게 해 주시는 분은 오직 성령님뿐이십니다. 따라서 그와 같은 모든 일은 오직 성령님 자신의 사역으로 간주되어야만 하는데, 이는 그로 인하여 우리가 성령님께 찬양을 드리기 위한 것입니다. 반면에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선하신 뜻에 따라 보다 열등한 방도로써 성례들을 사용하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령님의 능력은 조금도 감소되지 않습니다.

◉313문: 그대는 성례들의 효력이 외적인 요소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성령님으로부터 비롯된다고 생각하고 있군요?
◉답: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를 위해 제정하신 보조 수단을 통하여 자신의 능력을 보여 주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령님의 능력은 손상되지 않습니다.

◉314문: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답: 우리들의 연약함을 도와주시기 위해서입니다. 만일 우리가 천사들처럼 영적인 본성을 가지고 있다면 하나님과 그분의 은혜들을 식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육신의 연약함으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천상적이고 영적인 것들을 우리에게 제시하기 위해서 가시적인 형상들을 사용하실 필요가 있으십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우리는 이것들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모든 감각이 하나님의 거룩한 약속들을 확고하게 견지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 약속들 안에서 단련되어지는 것이 유익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