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교리문답강해 49주차(325~332문) (2015년 12월 06일)

8,929 2018.10.27 06:53

짧은주소

본문

[제 49주일]  세례: 물세례, 중생, 하나님과의 약속, 믿음

◉325문: 물은 그것이 제시하려는 실제적인 사실들과 어떤 유사성을 가지고 있습니까?
◉답: 모든 죄의 용서는 씻음과 같습니다. 즉 우리의 외적인 몸은 물로 씻을 때 깨끗하게 되듯이 우리의 영혼도 세례를 통해 더러움으로부터 정결하게 되는 것입니다.

◉326문: 세례의 또 다른 의미에 대해서 말해 보십시오.
◉답: 중생의 시작은 인간의 본성이 죽음을 당하는 것이며, 중생의 결과는 하나님의 영을 통해 새 피조물이 되는 것으로서, 세례를 받을 때 물과의 접촉은 죽음을 표현합니다. 이는 우리가 물속에 잠겨 있다는 사실이 아니라 오히려 다시 떠오르기(부활하기) 위하여, 잠시 무덤 속에 내려가 있다는 사실로 이해될 때, 새로운 생명의 의미가 파악될 수 있습니다.

◉327문: 당신은 물이 우리 영혼을 깨끗이 씻는다고 생각합니까?
◉답: 그렇지 않습니다. 이는 그리스도의 피의 명예를 박탈하는 것으로서, 매우 불경스러운 행위입니다. 오직 그리스도의 피만이 더러운 영혼을 정화시키고, 순수하게 만들어 우리를 하나님과 대면하게 합니다(요일 1:7; 벧전 1:19). 성령을 통하여 거룩한 그리스도의 피가 양심에 뿌려지면서 우리의 영혼이 정화되는 것입니다. 이는 성례를 통하여 확증됩니다.

◉328문: 당신은 물이 단지 하나의 상징일 뿐이라고 생각합니까?
◉답: 하나의 상징이지만 진리와 결합되어 있는 상징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어떤 것도 헛되이 약속하지 않으셨기 때문에 세례 시 사죄가 우리에게 실제로 주어진다는 것과, 새로운 생명을 소유하게 되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329문: 이 은혜는 일률적으로 모든 사람 안에서 성취됩니까?
◉답: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은총을 거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성례의 효력이 상실되는 반면, 신자들은 성례의 효력을 체험합니다. 따라서 성례의 고유한 효력은 소멸되지 않습니다.

◉330문: 중생의 능력은 어디로부터 옵니까?
◉답: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로부터 옵니다. 왜냐하면 그의 죽음을 통하여 옛 사람은 십자가에 못 박히고, 우리의 악한 본성 또한 우리를 지배하지 못하도록 매장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의로우신 하나님께 순종하며 새로운 순종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은총입니다.

◉331문: 세례 시에 이 은혜가 어떻게 우리에게 주어집니까?
◉답: 세례 시 우리에게 주어지는 약속을 받기에 우리가 합당하다면, 이 때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또한 그분의 성령을 받게 됩니다.

◉332문: 세례를 올바로 받기 위하여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답: 바른 신앙 안에서 세례를 받아야 하며 회개해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영적인 정결함을 소유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반드시 확신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게끔 우리의 육신적인 욕망을 죽이기 위해 성령님께서 우리 안에 내주(內住)하고 계신다는 사실을 내적으로 느껴야 하며, 또 우리의 행실을 통해 이웃에게 이런 삶을 드러내어 알게 해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