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교리문답강해 53주차(351~356문) (2016년 1월 3일)

8,720 2018.10.27 07:00

짧은주소

본문

[제 53주일]  성찬: 떡과 포도주의 의미, 그리스도와의 영적인 교제(3)

◉351문: 왜 두 가지의 표징이 있는 것입니까?
◉답: 주님께서 두 가지의 표징을 주신 것은 우리의 연약함 때문입니다. 즉 주님께서는 그분께서 우리 영혼의 양식이 되실 뿐만 아니라 우리 영혼의 음료도 되심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시기 위해서 그렇게 하신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다른 곳이 아닌 주님 안에서만 충분하고도 온전한 양식을 구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352문: 모든 이가 예외 없이 두 가지 성례를 사용해야 합니까?
◉답: 두 가지 성례는 그리스도의 명령입니다. 따라서 이를 폐기하거나 반대되는 것을 시도한다면, 이는 매우 불경스러운 행위입니다.

◉353문: 성찬에서 우리는 앞에서 언급한 은총의 표지만을 가지는 것입니까? 아니면 성례의 실체가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입니까?
◉답: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진리이시기 때문에, 그분이 성찬에 관해 행하신 약속들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의심해서는 안 됩니다. 즉 그분이 성찬에서 보이시는 표가 사실로써 입증되지 않을 것처럼 의심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그리스도께서 한 생명 안에서 우리를 자신과 연합시키기 위해 자신이 약속하시고 계시하신 바에 따라 자신의 실체에 참여케 하신다는 사실을 믿어 의심치 않아야 합니다.

◉354문: 그렇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몸은 하늘에 계시고 우리는 땅 위에서 순례자로 있는데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까?
◉답: 그것은 성령의 놀라우면서도 감춰진 능력을 통해 일어납니다. 즉, 성령은 공간적인 분리와 간격을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355문: 그리스도의 몸이 떡 속에, 그리고 그 피가 잔 속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까?
◉답: 아닙니다. 그 정반대 입니다. 우리는 성찬의 진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마음을 높여 하늘로 향해 가도록 해야 합니다. 그곳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의 영광 중에 거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우리는 바로 거기로부터 우리의 구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썩어 없어질 물질적 성분(떡과 포도주)에서 그리스도를 찾아서는 안 됩니다.

◉356문: 우리는 당신의 진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성찬에는 두 가지 사물, 즉 떡과 포도주가 존재합니다. 이는 눈을 통하여 식별되며, 손을 통하여 접촉되고, 향기를 인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영혼은 이를 내면적 차원에서 영혼의 음식이라고 생각하고 먹습니다.
◉답: 네, 그렇습니다. 우리의 몸이 생명의 표시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성찬에서 우리의 몸의 부활에 대해 담보물처럼 확실한 증거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