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사고 (존 오웬)

3,709 2021.05.16 00:06

첨부파일

짧은주소

본문

<책 소개>
그리스도인은 왜 영적으로 생각해야 하는가? 그것은 영의 생각이 그리스도인에게 생명과 평안을 주기 때문이다. 오웬은 로마서 8장 6절의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는 구절에 모든 논의의 초점을 맞춘다. 오웬은 1부에서 먼저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살핀 후에, 사람의 영혼의 기능 중 가장 근본적이며 중요한 기능인 지성(mind)이 영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자세히 논의하고, 영적으로 생각하는 것의 가치와 유익이 무엇인지를 밝힌다. 2부에서는 사람의 영혼의 또 다른 핵심적인 기능인 감정(affections)이 영적으로 생각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며, 영적으로 새롭게 된 감정이 어떤 본성을 지니고 있으며, 우리가 우리 감정으로 어떻게 세상을 대하고 세상과 싸워 이길 수 있는지 밝힌다. 그런 후에 영적인 생각의 결과인 생명과 평안이 무엇인지를 밝힘으로써 논의를 마친다. 오웬이 생각하는 생명과 평안은 칭의로 말미암는 것이 아니라 성화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열매다. 이것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은 사람이 신앙의 여정에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죄를 죽이고 세상을 멀리하고 사탄과 싸우며 하늘에 속한 영원한 것을 믿음으로 바라보고 묵상하고 기뻐하는 것을 통해 주어지는 영적인 선물이다. 이것은 우리의 모든 것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고, 우리의 모범이며 영광의 광채인 그리스도를 닮는 것이며, 하나님이 거룩한 것처럼 우리도 거룩하길 열망하는 것이다.

<저자 소개>
존 오웬 (John Owen : 1616~1683) 존 오웬은 1616년에 태어나 조용한 옥스퍼드셔 목사관에서 성장했고. 열두 살의 나이로 옥스퍼드 대학교에 입학하여 1632년과 1635년에 차례로 학사학위와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영국이 배출한 가장 뛰어난 신학자 가운데 한 명이다. 오웬은 청교도 혁명을 이끌었던 올리버 크롬웰과 친분을 쌓게 되었고 그의 군종 목사를 지냈다. 결국 그는 크롬웰의 영향력으 로 1652년 옥스퍼드 대학교 부총장의 자리에 오르기도 했다. 그러나 왕정이 복구되고 나서는 반 추방 형태로 집에서만 지내게 되었다. 이때 배출된 80여 권에 달하는 그의 주옥같은 작품들은 삼위일체론. 신론. 기독론. 성령론. 구원론. 예정론. 성경의 무 오성 등등에 걸친 것으로 기독교의 진리를 방대하고 체계적으로 저술하고 있다. 자신이 이해한 심오한 은혜의 교리와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전하는 데 있어 어떤 조건에서도 흐트러짐이 없었던 그는 문자 그대로 개혁신앙의 최고봉이었다.

<목차 소개>
발간사
존 오웬의 『영적 사고』에 대한 해제
독자에게 드리는 글

1부 영적 사고와 지성
1장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롬 8:6)의 단어 설명
2장 영적으로 생각하는 은혜와 의무의 본성
3장 영적인 생각이 은혜의 내적 원리에서 나오는 증거 1
4장 영적인 생각이 은혜의 내적 원리에서 나오는 증거 2
5장 영적인 생각의 대상
6장 미래의 영광에 대한 영적인 생각
7장 천국의 영광스러운 상태에 대한 영적인 생각
8장 하나님에 대한 영적인 생각
9장 하나님에 대해 묵상해야 할 것
10장 영적으로 묵상하는 것과 관련된 규칙

2부 영적 사고와 감정
11장 감정에서 영적으로 생각하는 자리의 본질과 용도
12장 감정이 영적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
13장 감정을 혁신시키는 일
14장 영적으로 새롭게 된 감정과 빛과 각성으로만 변화된 감정의 차이 2
15장 영적인 감정과 예배의 규례
16장 영적인 감정이 영적인 것과 동화하는 것
17장 영적인 감정이 부패하는 원인과 위험성
18장 영적인 감정의 상태
19장 영적인 감정의 대상
20장 영적인 대상에 영혼을 적용함
21장 생명과 평안을 주는 영적인 생각​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