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인 합당한 오락

8,076 2011.12.07 12:06

짧은주소

본문

산업화 시대에는 무엇을 먹고 살 것인가에 대해 관심을 가졌지만,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된 현대에는 여가를 어떻게 즐길 것인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레저 산업이 발달하고 각종 스포츠와 오락이 눈부신(?) 발전을 하게 된 것도 이 때문이지요.

이런 시대에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여가를 보내야 하며, 그 여가를 어떤 놀이, 어떤 오락과 스포츠를 하면서 보내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은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고민 거리입니다. 아래에 있는 리차드 백스터 목사님의 글은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는 좋은 글이 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유익을 얻게 되길 바라며 글을 올립니다.


- 우리가 즐기는 놀이, 스포츠, 오락이 성경적으로 합당한가를 확인하는 방법 -

리차드 백스터 목사(1615-1691)

1. 당신이 전념하고 있는 그것의 깊은 목적과 의도가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적합해야 합니다. 그것은 당신의 일, 혹은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일, 또는 그분을 영화롭게 하고 기쁘게 해 드릴 수 있는 일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당신을 도와주는 것이어야 합니다. 고린도전서 10장 31절은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 했습니다. 성경적으로 합당한 오락은 그 목적이 적합하게 선택되고 사용되는 방법이어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부름받은 일들과 의무를 행하는 데 우리의 몸과 마음을 증진시켜 주는 것이 아니라면 그것은 합당한 오락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다른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참으로 도움이 되고 합당할지라도 말입니다).

2.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으로 부르심 받기 전에 즐겼던, 오락 자체만을 위한 모든 오락은 비성경적입니다.

3. 단지 세속적인 상상력만을 자극하는 데 사용되고, 오직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병든 마음을 즐겁게 해 주는 것 외에, 더 고상한 목적이 없는 모든 오락은 비성경적입니다.

4. 우리의 부르심에 따르는 의무들을 행하기에, 그리고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소홀히 하거나 방해하는 모든 오락은 비성경적입니다. 손익을 따져 봐서 우리에게 도움 주는 만큼 해를 입히거나 그 이상으로 방해거리가 된다면 비성경적입니다.

5. 우리가 더 큰 일에 써야 할 시간을 허비하게 하는 모든 오락은 비성경적입니다. 더 큰 일에 보내야 할 때에 맞지 않는 모든 활동이 비성경적입니다(주의 날, 혹은 기도의 때나 다른 영적 봉사나 의무를 행해야 할 때처럼).

6. 오락으로 즐길 만한 시간 그 이상으로 많은 시간을 허비하는 활동은 모두 비성경적입니다.

7. 신성을 모독하는 활동, 예를 들자면 거룩한 일을 희롱하는 등의 일들은 하나님을 우스꽝스럽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가장 무서운 심판에 처해질 것이며 성경적인 오락이 될 수 없습니다.

8. 다른 사람들을 잘못에 빠지게 하는 오락은 모두 비성경적입니다(여기에는 다른 사람들을 놀려서 상처를 입히는 무대 배우들이나 코미디언들이 해당됩니다).

9. 타인의 죄악된 행동들을 우스꽝스럽게 묘사한다든지 스스로 그것을 실연해 본다든지 하는 것은 똑같이 죄악된 것입니다. 코미디언들이나 불경스러운 위트를 함부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흔합니다.

10. 불결하고 외설적인 무대 연극과 오락들은 비성경적입니다. 그것들을 그 가증스러움을 숨기면서 외설적인 말이나 행동을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크리스챤에게는 에베소서 5장 3-4절이 해당됩니다.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너희 중에서 그 이름이라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의 마땅한 바니라 누추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11. 쓸모 없는 말들을 늘어 놓으면서, 어리석고 불필요하고 무용하기만 한 한 담을 한없이 주절거리는 오락은 비성경적입니다.

12. 우리나 다른 사람들을 흥분시켜 색정을 일으키고 욕설이나 폭언, 저주가 튀어나오게 하며, 언쟁이나 말다툼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는 모든 오락은 죄악된 것입니다.

13. 다른 사람과의 내기에서 돈을 거는 등 탐욕이 포함되어 있는 놀이나 당신이 함께 놀고 있는 사람들 마음 속에 탐욕이 일게 하는 오락은 모든 죄악된 것입니다.

14. 잔인한 오락 또한 비성경적입니다. 결투 시합, 권투 시합, 또는 다른 사람들을 학대하는 것을 지켜보는 데서 쾌감을 얻는 것들이 그렇습니다. 동물들을 훈련해 불필요하게 서로 물고뜯고 싸우게 해서 그것을 지켜보며 즐거워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15. 너무 비용이 많이 드는 오락은 비성경적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청지기이며, 우리가 갖고 있는 모든 것을 회계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쓸데없는 오락에 소비하는 것도 죄악 된 것입니다.

16. 마지막으로 당신이 여러가지 오락은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면, 최상의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당신이 더 나은 오락을 선택할 수 있는데도, 덜 유익한 것을 선택한다면 그것은 죄입니다.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고 그 선택이 정당했더라도 말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