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교리문답강해 42주차(280~286문) (2015년 10월 18일)

8,524 2018.10.27 06:42

짧은주소

본문

[제 42주일]  다섯 번째 간구: 죄의 용서

◉280문: 주기도의 다섯 번째 간구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우리 죄를 사해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281문: 이 간구가 필요 없을 만큼 의로운 사람이 있습니까?
◉답: 없습니다. 주님께서 사도들에게 이 기도의 모범을 주신 것은 자신의 교회를 위한 것으로서, 누구든지 이 간구를 그만 두는 사람은 그리스도인들의 공동체를 거부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성경의 증거에 따르면(욥 9:3), 가장 완전한 사람이라도 스스로 의롭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 앞에 한 가지 점을 주장하려고 한다면 많은 점에 있어서 죄 있는 사람으로 발견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우리의 모든 피난처로 삼아야 합니다.

◉282문: 죄의 용서를 하나님께 간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말씀들 자체가 이를 제시해 줍니다. 즉 죄는 부채인데, 이 부채는 우리를 영원한 죽음의 정죄에 빠질 수밖에 없게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당신의 순전한 은혜로써 우리를 무죄 방면시켜 주시기를 간구하는 것입니다.

◉283문: 당신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비로우신 은총으로만 사죄를 얻는다고 생각합니까?
◉답: 예, 그렇습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 주심으로써 우리에게 당신의 순전(純全)하신 은혜를 베풀어 주시지 않는다면, 우리가 범한 사소한 허물에 대해서도 벌을 받아야 마땅합니다.

◉284문: 우리의 죄가 용서됨으로써 어떠한 유익함을 얻게 됩니까?
◉답: 하나님께서 우리를 수용해 주심으로써, 우리가 의롭게 되며, 무흠한 상태 안에 존재하게 됩니다. 동시에 우리는 구원의 확신의 근거인 하나님의 선하심을 통하여 우리의 확신이 강화됩니다.

◉285문: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라고 간구할 때 당신은 우리가 사람들을 용서해 줌으로써 하나님께로부터 용서받을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고 생각합니까?
◉답: 아닙니다. 그렇게 되면 용서는 더 이상 은혜로운 것이 되지 못할 것이며, 또한 그리스도의 죽음 안에 있는 대속(代贖)에 기초하게 되지도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람들이 우리에게 끼치는 여러 가지 잘못들을 우리가 용서해 줄 때 우리는 예수님의 온화하심과 관대하심을 본받아 따르는 것이 됩니다. 그렇게 함으로서 우리는 우리가 그분의 자녀들임을 나타내게 됩니다. 즉,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확신시켜주는 징표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반대로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이 있는 사람들을 너그럽게 용서해 주지도 않고 그들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지도 않을 경우, 우리가 심판 시에 극도의 엄격함과 준엄함만이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을 가르쳐줍니다.

◉286문: 그러면 다른 사람의 잘못을 용서해 줄 수 없는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자녀로 인정해 주시지 않을 것이며, 또한 하나님의 은혜에 참여 할 기대를 갖지 않도록 하시는 것으로 생각합니까?
◉답: 그렇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자기들이 이웃에게 행한 그대로 자신들도 보응 받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아야만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