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게 힘들어질 때 어떻게 그 삶을 헤쳐 나가는가” 존 번연도 삼백여 년 전 똑같은 질문을 했다. 그 분투와 발견을 바탕으로 쓴 책이 《천로역정》이다. 《천로역정》은 그리스도인의 영적 여행기이며, 친절한 신앙 가이드다. 《천로역정》에는 크리스천이란 순례자가 등장하는…
자녀를 경건하게 양육기를 원하는 부모들을 위한 책이다. 저자는 탁월한 개혁주의 신학자요 존경받는 목회자요, 화목한 한 가정의 아버지이자 남편으로서 오랜 시간 자녀를 키우며 얻은 영적 경험을 통해 자녀 양육에 관한 성경적이고 실제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특히 자녀를 키우…
이 책은 16세기 후반에서 17세기 초에 이르는 개혁신학을 다룬다. 이 시기는 여러 교리적 내용으로 다투는 시기다. 스트라스부르에서는 예정론 논쟁 이후 찬키우스가 쫓겨났으며, 하이델베르크에서는 성만찬 논쟁 이후 개혁교회로 분명한 노선이 정해졌다. 하이델베르크에서 교회권…
리딩지저스 시리즈는 성경을 그리스도 중심으로 읽도록 안내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이 좋아하는 성경 본문만 골라 읽는 습관을 방지하고, 생각의 변화만이 아니라 삶의 변화가 일어나도록 이끈다. 이는 예수님께서 엠마오로 향하는 두 제자에게 성경을 풀어 주셨던 방식과 동일하…
여기 가정을 개방하여 날마다 이웃을 초대하고 손 대접을 실천한 한 여성의 삶의 이야기가 있다. 그녀는 왜 그렇게 날마다 손 대접을 실천하는 삶을 살아오고 있는가 이것은 단순히 하나의 그리스도인의 선택과 취향의 문제가 아니다. 이것은 오늘날의 문화 속에서 우리가 어떤 역…
[책 소개] 성경은 ‘구원’의 책이다. 성경은 하나님이 역사라는 무대가운데서 인간을 구원하시는 활동을 기록한 책이다. 따라서 구속사는 역사의 핵심인 동시에, 성경기록의 뼈대다. 성경을 바르게 이해하려면 반드시 구속사를 알아야 한다. 에드워즈의 구속사는 이러한 구속…
20세기 뛰어난 문학가이자 변증가인 C. S. 루이스는 기독교 신앙을 대변하는 방대한 저술들을 남겼다. 지금까지도 그는 그리스도인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물이다. 저자 박성일 목사는 한국인 최초로 C. S. 루이스의 신학을 주제로 논문을 쓴 학자다. 저자는 루이스의…
어떤 책은 사람에게 벼락처럼 깨달음을 준다. 교육에 고민하고 진지하게 생각하는 모든 독자들에게 이 책에 대한 통찰이 똑같이 임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기독교인으로서 배웠던 중요한 사실은 인생은 속도보다는 방향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샬롯 메이슨은 살아 있는 책(Living…
『그리스도인의 합당한 예배』는 17세기 이후 네덜란드의 경건한 신자들에게서 가장 사랑받은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이 책은 신학과 삶의 일치를 호소했던 네덜란드 제2종교개혁(나더러 레포르마치) 시대의 대표작으로, 이 운동의 기조를 그대로 반영하여 기독교가 고백하는 진리를 …
개혁주의 신학자이자 목회자인 싱클레어 퍼거슨은 이 책을 통해 이러한 때에 우리가 왜 교회 안에 있어야 하는지, 예수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의 지체가 되는 것의 참된 의미가 무엇인지 환기해 주고, 어떻게 교회 생활을 해야 교회의 올바른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지를 알려…
16세기 종교개혁 당시 로마 가톨릭의 핍박 속에서 스코틀랜드 언약도들 은 하나님과 민족공동체와의 혼인서약과 같은 국가 언약을 체결하였다. 국가 가 가정예배를 금지하고, 목사들을 추방하는 종교적 탄압을 계속할 때 언약도 들은 예수님을 향한 사랑을 끊을 수 없어 제2의 종…
그리스도인은 왜 영적으로 생각해야 하는가 그것은 영의 생각이 그리스도인에게 생명과 평안을 주기 때문이다. 오웬은 로마서 8장 6절의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는 구절에 모든 논의의 초점을 맞춘다. 오웬은 1부에서 먼저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는 말의 의…
율법과 언약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복음의 핵심을 배울 수 있는 책. 이 책은 영국의 대표적인 청교도 신학자인 안소니 버제스의 대표작인 『율법과 언약』을 번역한 책이다. 버제스의 이 책은 런던의 로렌스쥬리에서 목회자들의 요구로 율법과 언약에 대해 그가 30회에 걸쳐…
이 책의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선포하는데 있다. 이 책은 신학자 존 오웬의 수많은 저작들 중 가장 마지막에 집필된 작품으로, 그의 학문적 경지의 완숙기에 집필된 대작이다. 인간을 창조하고 선택하신 하나님과 인간을 구속하기 위해 참 하나님으로서 육신을 입고 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