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교리문답강해 43주차(287~294문) (2015년 10월 25일)

9,021 2018.10.27 06:43

짧은주소

본문

[제 43주일]  여섯 번째 간구: 시험

◉287문: 여섯 번째 간구는 무엇입니까?
◉답: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288문: 당신은 이것을 하나의 간구로 봅니까?
◉답: 그렇습니다. 오직 한 가지 간구만이 존재합니다. 두 번째 부분은 첫 번째 부분의 주석이기 때문입니다.

◉289문: 이 간구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우리로 악에 빠지지 말게 해주시기를 간구하는 것이며, 우리가 사탄에 의해 그리고 우리를 대적하여 싸우는 육신의 악한 정욕에 의해 정복당하지 않게 해주시기를 간구하는 것입니다(롬 7:23). 또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저항할 수 있는 힘을 주시고, 우리를 자신의 손으로 붙들어 보호해 주심으로 우리를 지키시고 인도해 주시기를 간구하는 것입니다.

◉290문: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납니까?
◉답: 하나님께서 자신의 성령을 통해 우리를 통치함으로 우리로 선을 사랑하고 악을 미워하며 하나님 자신의 공의를 따르고 죄를 피하도록 만들어 주실 때 그렇게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성령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사탄과 죄와 육체의 욕심을 제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91문: 이 간구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합니까?
◉답: 그렇습니다. 사탄은 우는 사자처럼 삼칼 자를 찾기 위해(벧전 5:8) 항상 감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굳게 해 주셔서 승리하게 해 주시지 않는다면 우리는 너무나도 약한 존재여서 사탄에 의해 넘어뜨림을 당하고 말 것입니다.

◉292문: “시험”이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답: 사탄이 우리를 농락하기 위해 사용하는 계책과 기만술(欺瞞術)을 말합니다. 우리의 본성은 기만을 당하거나 우리 자신을 속이는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의 의지는 선보다는 악에 더 기울어지기 쉽습니다.

◉293문: 시험이 사탄의 고유한 일임에도 어찌하여 당신은 악에 빠지지 말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하는 것입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긍휼하심으로 말미암아 자신의 성도들을 보호해 주시고 사탄이 그들을 유혹하지 못하도록 하시며 죄가 그들을 제압하지 못하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자신께서 벌하시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버리실 뿐만 아니라, 그들로부터 자신의 은혜를 철회하시고, 그들을 사탄에게 내맡겨 사탄의 폭정에 굴복하게 하시며,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로 버림받았다는 생각을 갖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294문: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라는 말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이 부분은 우리의 기도의 근거가 하나님과 그분의 능력 그리고 그분의 선하심 안에 있는 것이지 우리 안에 있지 않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다시 한 번 상기시켜 주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입을 열고 하나님께 간구할 자격이 없습니다. 또한 이 부분은 우리의 모든 기도들이 하나님 찬양으로 끝맺도록 가르쳐 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