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교리문답강해 55주차(366~373문.끝) (2016년 1월 17일)

8,108 2018.10.27 07:06

짧은주소

본문

[제 55주일]  성찬 참여자의 자격

◉366문: 세례를 베푸는 일과 성찬을 집행하는 일은 누구에게 속한 직무입니까?
◉답: 그것은 교회 안에서 설교하도록 공적으로 위탁받은 사람들에게 속한 직무입니다. 왜냐하면 말씀을 선포하는 일과 성례를 시행하는 일은 서로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367문: 이것에 대한 어떤 분명한 증거가 있습니까?
◉답: 있습니다. 주님께서는 세례를 베푸는 일과 설교하는 일을 특별히 당신의 사도들에게 위탁하셨습니다(마 28:19). 또한 성찬과 관련해서도 사도들에게 자신의 모범에 따라 이를 행하도록 명령하셨습니다(눅 22:19).

◉368문: 그런데 성례를 집행하는 목사들은 아무런 구분도 없이 참석자들 모두에게 성례참여를 허용해야만 합니까?
◉답: 세례에 관하여 말하면, 계층과 관련해서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어른이나 어린이나 구분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성찬에 관하여 말하면, 목사는 성찬을 받기에 합당하지 않은 사람은 성찬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369문: 왜 그렇습니까?
◉답: 그것은 성찬을 모독하며 불명예스럽게 하는 일이 되기 때문입니다.

◉370문: 하지만 불경건한 가룟 유다를 우리 주님께서는 왜 성찬에 참여하도록 하셨습니까?
◉답: 그의 죄악은 그 당시까지는 감추어진 상태에 있었습니다. 비록 주님께서 이를 간파하고 계셨다 하더라도 그 죄악이 모든 사람에게는 충분히 드러나지 않았던 것입니다.

◉371문: 그러면 위선자(僞善者)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답: 목사들은 이들을 성찬 받기에 합당하지 않은 자로 간주하여 성찬참여를 금할 수가 없습니다. 주님께서 이들의 사악함을 외적으로 드러내 주실 때까지 기다려야만 합니다.

◉372문: 그러면 목사가 성찬을 받기에 합당하지 않은 사람들을 친히 알고 있다거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이들에 대한 기별을 받았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답: 이 경우에도 충분한 증거나 교회의 공적 판결이 없을 때는 이들을 성찬에서 제외시켜서는 안 됩니다.

◉373문: 그렇다면 이 사안을 위해 어떤 규율이나 담당기관이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까?
◉답: 교회가 잘 관리되려면 그래야 합니다. 교회는 앞으로 일어날지도 모르는 잘못들을 감시하기 위해 장로들을 선출해야 합니다. 교회의 공적 권위를 소유한 이들은 성찬에 전혀 참여할 수 없는 부도덕한 자들과, 성찬을 베풂으로서 오히려 하나님의 영예를 욕되게 하고 교우들을 실족하게 할 수 있는 자들이, 성찬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금지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