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약속을 따르는 자녀교육

264 2024.04.22 13:25

첨부파일

짧은주소

본문

자녀를 경건하게 양육기를 원하는 부모들을 위한 책이다. 저자는 탁월한 개혁주의 신학자요 존경받는 목회자요, 화목한 한 가정의 아버지이자 남편으로서 오랜 시간 자녀를 키우며 얻은 영적 경험을 통해 자녀 양육에 관한 성경적이고 실제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특히 자녀를 키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와 고민에 대하여 자신의 경험과 성경의 실례를 통하여 부모가 올바른 성경적 가치관을 갖는 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은혜 언약 안에서 자녀를 양육해야 할 신자의 책임에 관한 개혁주의의 원리와 자녀 양육에 필요한 신학적 토대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양육이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의 자녀를 어떻게 양육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전체적인 신학적 틀을 설명하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언약 안에서 양육하시듯이 우리도 우리의 자녀들을 언약 안에서 양육해야 함을 설명한다. 그리고 부모가 가정에서 신학적 관점에 따라 선지자로서, 제사장으로서, 왕으로서의 역할을 어떻게 감당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준다.

<저자>
조엘 비키 박사(JOEL R, BEEKE. 1821~1885)는 퓨리탄 리폼드 신학교(PRTS)의 교장이자 조직신학 교수이며, 헤리티지 화란 개혁주의 교회(HNRC)의 목사이다. 그는 또한 배너 오브 소베린 그레이스 트루스(BSGT)와 레포메이션 헤리티지 출판사(RHB)의 편집장이자 인해리턴스 출판사(IP)의 사장이며, 화란 개혁주의 번역위원회(NRTS)의 부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비키 박사는 50여 권의 책을 저술 및 편집했으며, 책과 저널과 정기간행물과 사전에 150여 차례의 글을 기고했다. 그는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에서 종교개혁과 종교개혁 후기 신학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전 세계의 신학교와 개혁주의 컨퍼런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강사 가운데 한 사람이기도 하다. 비키 박사와 그의 아내인 메리는 아들 칼빈과 두 딸인 에스더와 루디아와 함께 미시간에 위치한 그랜드 래피즈에 살고 있다.

<목차>
1부ㅣ자녀 양육을 위한 언약적 토대
1장 하나님의 언약이 주는 위로와 용기
2장 언약의 자손
3장 믿음으로 양육하라
4장 언약의 약속
5장 자녀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라

2부ㅣ선지자, 제사장, 왕의 직임을 맡은 부모
6장 부모의 세 가지 직임
7장 선지자로서 자녀를 가르치라
8장 성경의 진리를 가르치라
9장 경건을 훈련시키라
10장 가정에서 행하는 제사장의 직무
11장 자녀들을 긍휼히 여기라
12장 왕으로서 사랑으로 다스리라
13장 예방적 징계
14장 교정적 징계

3부ㅣ자녀 양육의 실천 원리
15장 청교도에게서 배우는 교훈
16장 자녀들에게 경건을 가르치라
17장 듣는 법을 가르치라
18장 자녀들의 혀를 길들이라
19장 건전한 형제자매 관계를 형성하게 하라

4부ㅣ십 대 자녀를 양육하는 법
20장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도록 도우라
21장 또래 집단의 압력을 극복하게 하라
22장 분노를 다스리게 하라

5부ㅣ결론
23장 자손만대에 이르는 하나님의 언약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